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 : 단계별 가이드 포함
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 및 단계별 과정을 모두 정리해보았습니다. 이제 비용을 들여서 맡기지 말고 셀프로 청소하여 건강과 비용절약을 함께 챙겨보세요.
전세계가 이상기온 현상이 나오는 가운데, 우리나라 역시 여름에는 너무 습하고 더운 날씨가 이어집니다.
이상기온이 아니더라도 여름 날씨는 항상 뜨겁고 덥기 때문에 에어컨은 거의 대부분의 가정에서 필수 가전제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여름이 지나고 1년 정도를 방치하게 되는 에어컨을 정기적으로 청소하지 않는 경우 성능이 떨어지고 오염이 심하면 호흡기 질환까지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에어컨은 일반적으로 3개월에서 6개월에 한 번씩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며, 오염이 심할 경우에는 더욱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에어컨을 청소하는 방법에 대한 단계별 가이드를 정리해드리니 아래 내용을 참고하셔서 시원하고 쾌적하게 에어컨을 사용해보세요.
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 및 단계
전원 끄기
에어컨을 청소하기 전에 먼저 전원을 꺼야 합니다. 청소하는 동안 전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에어컨의 콘센트를 미리 빼거나 꺼주세요.
외부 청소하기
에어컨 외부 표면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당히 더러워질 수 있으며, 특히 실외나 개방되어 있는 경우 더욱 심할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솔이나 천을 사용하여 외부에 쌓인 이물질, 먼지 또는 거미줄을 제거하고 핀이 더럽거나 손상된 경우 핀 빗을 사용하여 곧게 펴주세요.
필터 제거하기
에어 필터는 먼지와 기타 입자를 가두고 막는 역할을 하므로 정기적으로 청소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필터는 고정된 슬롯에서 빼내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이 가능한 필터의 경우 물과 중성 세제로 세척한 다음 완전히 말린 후 다시 끼워 넣으면 됩니다. 하지만 일회용인 경우 새 필터를 주문하여 교체해야 합니다.
코일 청소하기
코일은 에어컨 내부에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먼지, 오물 및 기타 이물질로 막힐 수 있습니다. 코일은 민감할 수 있으니 최대한 부드러운 솔을 사용하여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촘촘한 핀이 손상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응축수 배관 점검
응축수 배관은 에어컨에서 발생하는 수분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배관도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남에 따라 먼지, 먼지 또는 곰팡이로 막힐 수 있습니다.
배관 점검은 상태를 확인하셔서 심각할 경우라면 전문 업체나 전문가에게 의뢰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덴서 코일 청소하기
콘덴서 코일은 에어컨 외부에 있으며 가장 쉽게 더러워지거나 막힐 수 있습니다.
핀이 구부러지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호스를 사용하여 물을 뿌리고 이물질을 제거하세요.
이때 너무 물을 너무 강하게 뿌리면 손상될 수 있으니 꼭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재조립 및 테스트
모든 청소를 마치면 필터와 커버 등 모든 구성품을 다시 조립하고 전원을 연결해줍니다.
전원을 켜서 냉방을 선택하여 모든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몇 분 동안 에어컨을 작동하시기 바랍니다.
에어컨을 정기적으로 청소하면 성능이 개선되고, 전기 소비까지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우리 가족의 건강을 위하여 깨끗하고 시원한 공기를 마실 수 있기 때문에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본문 내용의 단계별 가이드로 직접 에어컨 셀프 청소 방법을 참고하셔서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정보 – 미세먼지 수치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