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금 세금 주식 소득세 계산방법 모르면 손실
투자 공부를 하거나, 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 할 내용입니다. 배당금 세금 및 주식 투자시 나오는 소득세 등 모든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목적은 당연히 더 많은 수익을 얻기 위해서입니다. 주식투자를 하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매수한 주식의 가격이 오르면 그 차액만큼의 이득이 있으며, 또 한가지는 주기적으로 기업의 이익을 주주들에게 나누어주는 배당금 제도입니다.
배당금 제도와 함께 소득세 계산 방법 및 투자시 꼭 알아야 할 세금 내용을 모두 정리해드리니 아래에서 핵심 포인트를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배당금 세금 제도란?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기업들이 주주들에게 이익을 나눠주는 배당이라는 제도가 있는 것을 모르는 분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이 배당금은 회사마다 지급방식과 금액이 다른데, 최근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등 국내 대기업들이 분기배당을 실시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배당금에 대한 오해가 많은데, 주주로서 받는 배당금에 세금이 있다는 사실이 그 중 하나일 것입니다. 배당금 세금 어느정도일까요?
배당금 세금 소득세 비율은 15.4%
배당금에 대한 소득세 비율은 무려 15.4%입니다. 회사로부터 받은 배당금 중 일부를 제외한 나머지 금액(세후)을 계좌로 입금받게 되는데, 이때 세후금액 전체에 대하여 15.4%만큼 미리 세금을 떼고 남은 금액을 받게 되는 구조입니다.
배당금에 따라 세율의 비율이 다르게 되는데, 기본적으로 배당소득 2천만원까지는 15.4%인 약 330만원을 공제하고 1,670만원을 수령하게 되며, 2천만원을 초과하는 경우 종합과세 대상이 되어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과세하게 됩니다.
배당주 투자는 무조건 안전하다?
주기적으로 안정적인 배당을 받는 수익으로 만족한다면 기업이 도산하지 않는 한 안전하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모든 종목이 그렇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A라는 회사가 작년에 주당 100원씩 배당하였을 때, 올해 주가가 10% 상승해서 110원이 되면 시가배당률은 0.9%입니다.
그런데 만약 B라는 회사가 똑같이 전년도와 동일한 수준인 100원을 배당한다고 하면 주가는 하락했을 것이고 시가배당률은 5% 이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개의 회사만 보며 배당금만을 목적으로 투자한다는 것은 권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주식 거래할 때마다 내야 하는 세금
주식을 거래할 때마다 세금을 또 내야 합니다. 바로 증권거래세란 세금이 그것입니다. 증권거래세란 주식 등 유가증권을 팔 때 내는 세금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1년 처음 도입되어 지금까지 유지되고 있으며, 개미투자자로서는 상당히 불합리한 제도라고 생각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정부가 증권거래세 인하 또는 폐지를 검토하겠다고 발표하였는데, 아직 현실적으로 체감은 되지 않습니다.
더 여유로운 삶을 살아가기 위해 하는 투자에서 세금 부분은 빼놓고 생각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이렇게 주식투자에 있어서 꼭 알아야 하는 증권거래세 뿐만 아니라 배당금 세금 제도와 기준을 정리해 드리니 항상 성공적인 투자생활 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내용 – 주식 공부할 때 듣기 좋은 추천 노래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