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복지카드 신청방법 제도 활용하기
매년 국토교통부에서는 교통복지 정책 방향을 발표하고 있습니다. 오늘 알아보려는 교통복지카드 신청방법 역시 이러한 정책을 통하여 발급되는 것입니다. 신청기준과 방법 등 상세한 내용을 아래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교통복지카드?
65세 이상 고령자 및 장애인 국가유공자 대상으로 대중교통 요금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정책에 따라 발급받을 수 있는 카드입니다. 기존에는 수도권 전철에서만 적용되던 무임승차 제도가 전국 도시철도에서도 확대 시행될 예정이며,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정 승차 방지를 위한 대책도 마련되었다고 합니다.
(2) 교통복지카드 신청방법
보훈 TOP카드로 불리기도 하는 교통복지카드 신청방법 설명입니다. 먼저, 발급이 가능한 해당자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발급 해당자라면 거주하고 있는 주소지 관할 주민자치센터나 지정 은행에서 발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현재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의 지자체 홈페이지 또는 주민센터 창구를 통해 접수하면 됩니다. 만약 온라인상으로는 진행이 어려운 경우라면 전화로도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덧붙여서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에게는 월 1회씩 철도 운임을 면제해 주는 사업도 추진 중이라고 하니 참고하면 좋겠습니다.
교통복지카드 신청방법 확인시 카드의 종류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불식과 후불식 교통카드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각 카드의 종류마다 지자체별로 발급되는 카드사가 다를 수 있으니 동사무소와 같은 주민자치센터에 방문하셔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발급시에는 본인이 방문하시는 것이 확실하며, 주민등록증이나 장애인증, 국가유공자증 등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3) 다른 혜택은?
이러한 복지제도를 제대로 활용하고 이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직까지는 홍보 부족으로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다고 하는데, 하루빨리 더 많은 국민들에게 알려져서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교통복지카드 정책을 요약하자면 만 65세 이상이거나 등록 장애인, 유공자들은 지하철이나 기차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컨대 인천에서 부산까지 KTX를 타고 갈 경우 4만 원 정도 소요되는데, 이것을 내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아마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내용인데, 실제로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 비율은 높지 않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나라 인구 고령화 속도가 세계 최고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고령자 비율이 14%를 넘으면 고령사회라고 말하는데, 우리나라는 이미 2017년에 고령사회로 진입했으며, 2026년에는 초고령사회(20%)로의 진입이 예상된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앞으로 이러한 제도들을 활용하여 혜택을 받아볼 수 있기를 바랍니다.